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

[출산비용 총 정리] 제왕절개 수술 비용(1인실), 산후조리 비용, 보험처리

by 베스트정 2023. 3. 10.
반응형

지난해 제왕절개 출산을 하면서 들었던 비용을 총 정리해 보았어요. 수술비부터 산후조리에 들어갔던 비용까지. 제왕절개는 수술비뿐만 아니라 흉터에 들어가는 관리비도 만만치가 않아요. 그리고 첫째는 자연분만을 했었는데 그 비용도 함께 비교해 보았어요.

 

 

1. 출산 비용

  • 제왕절개 출산 비용: 대략 130만 원 (1인실 병실 75만 원 포함)
  • 자연분만 출산 비용: 대략 50만 원 (1인실 병실 30만 원 포함)

제가 다녔던 병원은 1인실만 있던 병원이었어요. 1인실에 15만 원이었습니다. 첫째 때 자연분만은 이틀만 입원을 하면 되니 입원비는 30만 원 정도 들었고, 둘째 제왕절개는 5박 6일간 입원을 해 야해서, 입원비만 75만 원이 들었습니다. 입원비를 뺀 수술비는 대략 각각 55만 원, 20만 원 정도 들었겠네요. 참고로 제왕절개 수술 후 페인버스터, 무통주사 모두 맞았습니다.

산부인과 1인실

2. 제왕절개 수술 상처 흉터 케어 비용

  • 수술연고비: 약 15만원
  • 시카케어 시트: 약 7만 원

출산 전 병원에서 연고를 사라고 안내해 주더라고요. 제왕절개 수술 상처에 바르는 연고인데 3번 정도 바를 수 있는 연고로 15만 원 정도 했습니다. 비싸요.. 의사 선생님께서 수술 후 진료 보실 때마다 발라 주십니다.

제왕절개 상처 연고

 

실밥을 풀고 나면, 수술 부위에 켈로이드 상처가 조금 덜 올라오게 하는 시카케어 시트 밴드를 붙입니다. 연고를 바르기도 하고, 시카케어 시트를 붙이기도 하는데 금액이 꽤 비싸요. 병원에서 추천해 주었던 연고+시트는 대략 15만 원 정도였어요.

 

저는 실밥 풀고 나서는 그냥 시카케어시트만 붙였습니다. 한국에서 사면 꽤 비싼데 큐텐사이트에서 직구로 구매하여 6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약 7만 원에 구매했습니다. (국내에서 구매하면 1회 사용(약3주) 가격이 2~3만원대 입니다)

 

★수술 흉터 켈로이드 연고 수술 1년이 지난 지금, 개인적으로는 시카 케어 밴드와 함께 켈로이드 연고가 꼭 필요하더라고요. 제모를 하고 수술을 받기 때문에 털이 없는 상태에서는 시카케어 밴드가 잘 붙지만, 수술 후 2~3개월이 지나면 털이 많이 자라서 밴드가 잘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흉터 눌러주는 기능을 잘 못해서 켈로이드 흉터 관리 거의 실패 했어요. 털이  나기 전에는 밴드가 효과적이지만, 그 이후에는 차라리 시카 케어 연고타입으로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흉터가 많이 가렵게 되는데, 이때 연고를 발라주면 덜 가렵고 켈로이드가 덜 올라오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1년이 지난 지금도 저는 켈로이드 연고 많이 쟁여놓고 자주 발라줍니다. 안그럼 흉터가 많이 가렵고 켈로이드가 더 올라오는것 같아서요.

 

 

 

3. 산후조리원

  • 2주(13박 14일) 산후조리비용: 300만 원
  • 마사지: 60만 원 (4회)

산후조리는 2주를 했어요. 2주간 300만 원이었고, 산후조리원에 있는 유료 마사지도 이용했습니다. 유료마사지를 받으니 살이 쑥쑥 빠져 산후조리원에 있는 2주 동안에 10킬로를 감량했습니다. 

 

4. 기타 영양제

  • 아기 비타민D : 4만 5천 원
  • 수유 영양제: 20만 원

신생아에게 먹일 비타민 D도 사라고 권합니다. 다른 아기들 다 먹는데 안 먹일 수 없죠. 비타민D 사서 신생아실에 보내주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간 김에 수유부 영양제도 20만 원 주고 샀는데.. (아직도 안 먹고 있네요)

 

 

5. 산후도우미

  • 산후 도우미 3주 이용: 약 68만 원

정부 지원을 받아 산후 도우미 3주 이용하여 60만 원 정도 나왔는데, 첫째 아이가 있어 추가금액 7만 5천 원으로 약 68만 원의 산후 도우미 비용을 지출하였어요.

 

 

총비용

이번 제왕절개 출산으로 수술비, 입원비, 상처 케어비, 산후조리비까지 대략 총 6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썼네요. 산후조리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네요. 제왕절개는 몸 회복이 특히 느리고 어렵기 때문에 산후조리에 힘을 쓰다 보니 지출이 꽤 늘었습니다. 

 

 

제왕절개 보험 처리

제왕절개는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요. 태아보험 들 때 보험 설계사님이 산모특약을 서비스로 넣어주시는데 (약 3만 원) 이 산모특약으로 제왕절개 수술의 보험금을 받았습니다. 입, 퇴원 날짜가 기재된 진단서 또는 수술 확인서를 병원에서 받아 현대해상 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 출산질환수술보험금으로 10만 원, 임신출산질환입원급여금으로 3만 원을 받아 총 13만 원의 보험금을 받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