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지난 주에 물건을 타오바오로 주문을했어요. 그런데 포장을 너무 부실하게 해와서 뚜껑이 반쯤 열린채로 물건이 도착했습니다. 배송대행지에서는 이 물건이 다른 물건에 피해를 줄까바 물건 배송을 조금 꺼려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할 수 없이 타오바오 판매자 측에 환불 요청을 했습니다.
알리왕왕으로 해외 판매자에게 배송대행지에서 찍어준 사진을 보여주며, 뚜껑이 열려서 와서 반품하겠다 했더니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다는 둥... 니가 뚜껑을 닫으면 되지 않냐는 둥...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이 물건이 새 물건인지 어떻게 아냐, 왜 뚜껑이 열려서 오냐, 포장 불량도 불량이다 뭐 그런식으로 따졌습니다. 아무튼 판매자측은 이상한 소리를 하며 물건은 정상이라며 계속 강조하더라고요.
어쨌든 나는 환불을 원한다고 말을 하였고, 타오바오 사이트에 들어가 바로 환불 신청을 눌렀습니다! 당연히 저는 물건 불량으로 반품을 원하는 것으로 신청을 했어요. 그런데 판매자가 환불신청 거절을 했더라고요? 코멘트를 보니 반품 및 환불 사유를 '7일 이내 이유없이 반품' 으로 수정하라고 되어 있었어요.
아무래도 물건에 하자가 있어서 반품 한다고하면 본인들 가게의 점수에도 영향을 미치고 또 배송비도 물어줘야하기 때문에 '7일이내 반품'(단순 변심)을 유도하더라고요. 물건 값도 얼마 안되고 배송비도 얼마 안 들것 같아서 수락 하기로하고 7일이내 반품으로 수정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환불 신청 수락이 자동(?)으로 되더라고요.ㅎㅎ
이제 물건을 다시 되돌려 보낼일만 남았어요. 판매자 측에 어디로 돌려보내면 되는지 주소 물어보고, 그 주소를 배송대행지에 알려주며 반품 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실수로 물건을 착불로 보내는 것으로 신청을 했어요. 사실 실수는 아니었고,, 물건에 하자기 있는 건 맞았기 때문에 착불로 보내버렸습니다..
하지만 타오바오 사이트에 보면 7일이내 단순 변심 반품의 경우 배송비를 구매자가 내야하는 것으로 되어있더라고요. 뒤늦게 알아버려서 그냥 보냈습니다. 며칠 후 물건을 받았냐고 판매자에게 물어보니 착불로 왔기 때문에 수령거부를 했다고 하는 겁니다... 하.. 정말 어이가 없어서..
그래서 제가 다시 배송대행지에 "해외판매자가 물건 수령거부했다고한다, 물건 다시 오면 배송비 선지급으로해서 되돌러 보내달라"고 했어요. 그랬더니 배송대행지에서는 거기서 물건을 받았고! 수령거부하지 않았고, 물건도 전혀 되돌아 오지 않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저는 너무 어이가 없어서.. 해외 판매자에게 해당 송장 번호의 추적 내용을 보여주며, 너희가 물건 수령한 것으로 나온다. 물건 받았으면 환불해라. 뭐 그런식으로 말했어요.
그때부터 말이 꼬이기 시작하더니 전혀 앞뒤가 안 맞게 말을 하는 거예요. 자기들이 다시 확인해보겠다, 오늘 물건을 다시 보내겠다, 니가 선불로 보내면, 운송비를 되돌려 주겠다.. 이상한 말만 자꾸하는거예요. 그러면서 저한테 전화가 왜 안되냐는둥... 당연히 나는 한국 사람이니까 전화가 안되지...ㅋ 아무튼 그래서 시스템상으로 왔다갔다할수 있는데 전화가 뭔 필요냐고... 말했어요.. 오죽하면 제가 물건 2개 반품 건이었는데, 물건 1개 값으로 운송비 퉁치고 물건 1개만 환불 받겠다고 까지 했는데 계~속 물건 없다, 다시 돌려 보냈다 헛소리를 해대서 그럼 타오바오 중계 신청하겠다고 말했어요.
그렇게 말하도 계속~ 되돌이표.. 더이상 지쳐서 그냥 대화를 끊어버리고, 바로 타오바오에 판매자 신고를 눌렀습니다. 그리고 환불 이행을하지 않음으로 신청하고, 사유에 반품 물건을 보냈고, 택배사 시스템에도 물건 수령으로 뜨는데, 판매자가 물건 수령 거부하고 자기들은 물건 받지 않았다며 환불을 거부하고 있다, 내가 심지어 환불금 일부도 안 받겠다고까지 했는데 계속 환불을 안해준다는 식으로 쓰고, 택배사 송장 번호 및 수령했다는 캡처, 알리왕왕 대화 내용 들을 캡처하여 신청하였습니다. (참고로 중국내 전화번호 넣는 란도 있는데, 없으니 그냥 000 적었어요)
그리고 머리가 너무 아파서 잠시 이런 저런 집안일을 하고 돌아왔는데........... 환불이 완료가 되어 있던 거예요? 하.. 이렇게 허무할 수가.. 아무튼 판매자 측에서 환불을 승락 했다고하니 한시름 놨습니다. 이 지루한 싸움을 그만해도 되니까요. 판매자 신고가 더 복잡해질까바 조금 두렵긴 했는데, 내용 및 증거 내용만 잘 올리면 바로 환불처리가 즉시 되더라고요.
살짝 걱정했는데 잘 해결되서 정말 다행입니다. 혹시 타오바오 판매자가 말도 안되는 이유로 환불을 미루고 있다면 꼭 알리왕왕 대화내용 캡처해서 증거내용 확보해서 타오바오 신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환불 승인까지 났고 카드 환불은 아직이긴 한데요... 더 기다려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중국어 하나도 모르는데.. 번역기 돌려가며 싸웠습니다...ㅎㅎ 파파고 번역기의 힘이었어요.
아래 이미지처럼 '환불/반품' 신청을 누르면 반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밑에 있는 '불만 판매자'를 누르면 신고를 할 수 있어요.
아래는 구글 번역기에서 타오바오 사이트를 자동으로 번역한 내용이에요.
구글 번역기로 번역된 내용을 유추해가며 환불/반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이미 판매자 신고를 누른 상태여서 이렇게 뜨네요. '환불 확인'이라고 뜹니다. 그 전에는 계속 '환불 중'이라고만 떴거든요.
위 그림의 '환불확인'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협상 내역에는 제가 처음에 반품 신청한 내용부터 쭉 이력이 나옵니다. 신고를 했더니 이렇게 즉시 환불 성공으로 뜨더라구요.
다음 날 알리 왕왕으로 해외 판매자가 뭐라 뭐라 컴플레인을 철회? 해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알겠다고만 했는데, '민원 중' 클릭 후 들어가면 빨간 동그라미 이미지가 뜨는데, 그것을 클릭해서 협상 내용을 승낙하는것 까지 클릭 해주어야 하더라고요. 아무튼 판매자가 바로 환불을 해주었기 때문에, 협상 내용을 승낙하는 것도 클릭 했습니다.. 카드에 취소 문자가 날아오면 끝이 나긴 하는건데 기다려보겠습니다. 이제 정말 끝난거겠죠?
환불을 못 받아서 골치아프신분들 있으시면 저의 경험 참고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리콘 빗자루, 방 청소 유용한 쓰리 잘비 고무 빗자루, 플라스틱 대빗자루 추천 (0) | 2021.05.04 |
---|---|
KB 국민 아이행복카드 어린이집보육료 결제 카드 변경 (0) | 2021.02.22 |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말센스 - 김주하 , 주하효과 (0) | 2020.11.13 |
구글 애드 센스 통과 코로나로 인해 서비스가 지연 (0) | 2020.08.22 |
농협 사업자 체크, 신용카드 영수증 재발행 전화로 해결 (0) | 2020.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