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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삼성 식기세척기 3C, 4C, E01, 4E, 3E2, 1C 에러코드, 세척안되는 고장 AS 신청, 비용

by 베스트정 2025.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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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집 삼성 식기세척기가 또 고장이 났습니다. 산지는 5년~6년정도 된 것 같아요. 무료 AS 기간은 끝났지만, 유료로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식기세척기에 에러코드가 뜨거나 고장이 난다면 삼성 전자 사이트에 들어가 스스로 해결하기를 통해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식기세척기 E01  / 4E /  4C 에러

 

식기세척기를 초기 설치할 때, 실제 거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제품을 설치하고 급수 밸브를 잠가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 옵션으로 미리 설치된 제품이거나, 원룸 등에서 입주 전 미사용 상태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 입주 후 첫 사용 시 급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설치 이후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다가 처음 전원을 켰을 때 물이 들어오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급수 밸브 위치 확인 방법

  • 싱크대 옆 수납장 안쪽을 열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근처의 개수대 하부에 위치해 있으며, 냉수 배관이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 제품과 연결된 급수 호스는 세탁기 호스와 유사한 두께이며, 한쪽은 제품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쪽 끝이 급수 밸브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 급수 밸브가 닫혀 있을 경우, 급수가 차단되므로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개방해 주세요.

🏢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 정확한 밸브 위치가 헷갈리실 수 있으니 관리 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급수가 되지 않아 고장으로 오해하실 수 있지만, 위의 방법으로 급수 밸브만 확인하시면 대부분 간단히 해결됩니다. 꼭 첫 사용 전 체크해주세요!
 
 

 
 
 
 

삼성 식기세척기 3E / 3E2 / 3C / 1C 에러

세척 펌프 작동 오류 및 회전 이상 관련 에러 안내

식기세척기에서 3E, 3E2, 3C, 1C 코드가 표시될 경우, 이는 주로 세척용 순환 펌프가 작동하지 않거나 회전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특히 1C 오류는 세척 과정에서 물 수위가 정상보다 낮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 일반 주방 세제가 묻어 있는 식기를 넣은 경우
  • 린스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 해결 방법 안내
이러한 오류가 일시적인 시스템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는 방식으로 초기화 후 정상 작동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에러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제품의 내부 부품 점검이 필요하므로 전문 서비스 엔지니어의 방문 점검을 권장드립니다.
 

 

 

삼성 식기세척기 고장

저희 집 식기세척기는 3C 에러가 떴고, 위 방법대로 해도 전혀 고쳐지지 않아 AS를 신청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고장 증상 중 하나는 하부층의 그릇들이 세척이 잘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식기세척기의 세척기능이 많이 떨어져서, 그릇들을 넣어도 깨끗이 세척이 안되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것도 3C 에러의 원인인 펌프를 고치면 나아질 거라고 하더라고요.
 
 

삼성 AS 챗봇으로 신청 하기

 

 
 
 
AS 신청은 전화로도 해도 되지만, 모바일 및 PC로 챗봉 상담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델명, 증상, 주소지 등의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예약 가능일을 조회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하루 뒤에 바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삼성 식기세척기 AS 수리 비용

지난 번에 수리비는 약 4만원 정도 나왔는데, 이번에 펌프 고장으로 수리비가 약 20만원 나왔습니다....
10년도 안썼는데 중간 중간 AS 비용만 약 30만원 넘게 쓴것 같네요. 그래도 새로 사는 것 보다 20만원 주고 펌프 고치면 또 좀 더 오래 쓸 수 있을 것 같아 펌프 수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AS는 하루만에 해결되지는 않더라고요. 방문한 첫날은 어디가 고장났는지 점검만 하고 가시고, 그에 맞는 부품을 조달해와서 고쳐주시는 날 따로 잡으셔서 AS를 해주셨습니다. 또 이런저런 문제가 생겨 제대로 고쳐지지가 않아 다른날 또 다시 오시기로 했습니다.
 
아직 수리가 안끝났는데... 깔끔하게 잘 고쳐졌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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